국회 이 위원장 탄핵안 대치 국면에서 사의 표명으로 자동 폐기 될지 주목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 탄핵소추안 처리가 주목된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할 경우 이 위원장은 공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보고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에대해 강력하게 항의하며 국회에서 맞불 집회를 열기도 했다.

여야가 대치하는 국면에서 이 위원장이 자진사퇴하면서 소추안 처리가 주목된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와관련,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국회는 여야가 합의한 대로 본회의를 열어서 이 위원장과 불법 비리 검사 2인에 대한 탄핵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탄핵 회피를 위한 꼼수"라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이 위원장 사표를 수리하지 말고 국회가 탄핵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면서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는 것은 국회가 헌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명백한 방해 행위"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