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온종일 훈련, 힘들다" … 부대측 "이전 검토 계획 없어"

부대이전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공군 55교육비행전대 교육훈련장. /윤재원
부대이전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공군 55교육비행전대 교육훈련장. /윤재원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 오창과 내수 등에 비해 소음피해 노출은 공군사관학교 훈련비행장 인근 주민들이 더 크지만, 법의 기준에 충족한다는 이유로 아무런 보상도 없이 수십 년째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노경우 이장협의회장(가중1리)은 고향이 남일면으로 공군사관학교가 이전해 오기까지 모든 과정을 누구보다 가까이서 지켜봤다.

노 협의회장은 "소음 문제가 수십 년간 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다"며 "오창과 내수 등은 17전투비행단으로 소음은 더 크지만, 시간이 짧다. 그러나 이곳은 연습 비행이고 경비행기다 보니 소음은 작은 대신 온종일 훈련으로 소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법적 기준 이하라고 하는데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오전·오후로 3~4시간씩 훈련을 하면서 생활 소음피해가 어느 지역보다 크고 주민들이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 한다"고 토로했다.

특히 지역 발전에도 아쉬움이 많다.

노 협의회장은 "비행으로 인한 소음피해는 오송, 오창 등도 비슷하지만 이곳은 신흥 주거지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100%라고 하지는 못하지만, 개발이 힘든 이유 중 하나가 비행구역으로 인한 제한이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및 서원구 분평동 일대 주민들이 공군성무비행장(공군사관학교 훈련비행장) 이전을 공론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985년 공군사관학교가 청주로 이전한 뒤 39년이 지났지만 비행 훈련으로 인한 소음 고통이 여전히 인근 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다.

그동안 여러 차례 공군사관학교 훈련비행장 이전 문제가 불거졌만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분평2지구와 인근 장성동도시개발 등 대단위 주거지역에 들어서면서 비행으로 인한 소음과 사고 발생 시 위험 등으로 이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열린 공군사관학교 민·관·군 상생협의체 정기회의에서 일부 주민대표가 공군사관학교 훈련비행장 이전을 요구했다.

주민대표로 참여한 박종룡 신송초 총동문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분평2지구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면서 오는 2027년 분양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입주까지 이제 불과 10년으로 공군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청주 서원구 발전을 위해서라도 청주시가 적극 나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여러 차례 이전 움직임이 있었지만, 그때뿐이었다. 이번에 대책이 나오지 않으며 현수막을 걸고 할 수 있는 방법을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근 지역에 준공된 아파트 관련 비행 소음으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며 비행 노선을 조정해 달라는 요구가 나오기도 했다.

비행기 추락 사고에 대한 위험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20년 6월 공군사관학교 소속 KT-100 훈련기가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의 한 논에 불시착했다.

이에 앞서 2011년 6월에도 훈련기가 추락해 조종사와 교관 등 2명이 숨졌다.

노 협의회장은 "거의 10년 주기로 3번 추락했다"며 "2020년 6월 추락 후 대책 마련 등을 위해 상생협의체가 발족했다"고 말했다.

박 회장도 "청주가 개발되면서 이제 주거지역과 인접하게 되고 예전 여러 차례 추락 경험이 있는 만큼 궁극적으로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군사관학교는 현재까지 군에서 성무기지 비행장 이전을 검토하거나 계획한 바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