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시장, 공약사업 맞춤형 복지 환경 조성

여울림센터 개소식 / 청주시
여울림센터 개소식 / 청주시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청주시가 사각지대 없는 청주형 복지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시는 2023년부터 사회복지사 사기진작으로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청주시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실행계획'추진에 본격 돌입했다. 지난해 하반기 사회복지종사자 보수 실태조사를 시설종사자 총 1천677명(사회복지지설 232개소)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타 시설 대비 보수 수준이 열악한 지방미이양시설(여성권익증진시설) 12개소 종사자들에게 인건비 1억5천800만원을 추가 지원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게만 매달 7만원씩 지급하는 장려수당을 246명 사회복지사업 수행기관 종사자까지 지급해 총 1천988명(290개소)에게 총 15억6천400만원의 장려수당을 확대 지급했다.

또한, 일과 휴식 양립을 위한 근로권 보장을 위해 자녀돌봄휴가, 장기근속휴가, 건강검진휴가 제도를 도입했다. 상해보험 단체가입비 지원을 통해 사회복지 종사자 상해로 인한 의료비 보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인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해 노인들의 욕구와 특성에 맞는 청주만의 특별한 돌봄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통합돌봄 창구를 읍면동 43개소, 종합병원 6곳, 어르신 돌봄 수행기관 2곳에 설치하고, 면을 제외한 읍·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직 공무원 33명을 배치했다.

지난 10월 7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3만4천명을 대상으로 일제조사를 실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노인 1천170명을 파악해 1천338건 돌봄서비스를 지원했다.청주만의 차별화된 돌봄서비스로 ▷간호직 공무원 33명의 찾아가는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연중 실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 지원(530명)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서비스 지원(청주의료원 협약) ▷퇴원 동행, 가사 식사 지원 등 퇴원 어르신 맞춤형 돌봄서비스(종합병원 6개소의 업무협약) 등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노인일자리 발굴 및 연계,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등 종합적인 노인일자리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시 일자리 통합정보센터 홈페이지 내에'시니어일자리'항목을 추가해 노인들 취업을 연계한 결과 올해 노인 일자리 사업량인 1만303명보다 266명을 초과한 1만569명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더불어 올해에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2개소(운동동, 개신동)을 추가 확충해 기존 6개소에서 8개소로 늘렸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청주시 여울림센터 조성을 위해 사업비 총 3억7천여만 원을 투입해 기존 청주복지재단 건물을 여성 커뮤니티거점 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기존 주거복지센터(방서동 문화체육회관 1층)에서 전 율량119안전센터 건물을 확보해 총 사업비 4억 8천만원을 투입,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해 지난 10월 이전했다.

이곳에서는 주거취약계층 등 주거문제로 고충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주거복지 상담과 증가하는 주거복지 수요에 대응해 밀착형 주거복지사업을 추진한다.

민·관 협력을 통한 촘촘한 복지안전망도 구축하고 있다. 올해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북도회', '대한미용사회 충북도지회','충청에너지서비스'와 복지시각지대 발굴 협약을 진행했다.

지난 9월부터는 청주·서청주우체국과 함께 단전·단수·단가스 등 위기정보 대상자 3천600명에게 '복지등기우편'을 발송하는 등 사회취약계층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주시 장애인 디지털 빌리지는 전국 최초건립으로, 신봉동 500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55억원을 투입해 2024년 5월에 착공, 2025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빌리지는 발달장애인 사회생활 적응 훈련을 제공하고 게임형 콘텐츠를 통한 신체활동 촉진, 다양한 장애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콘텐츠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민선8기 핵심 공약인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은 적정한 인건비 보장과 인권이 보장되는 행복한 일터를 목표로 획기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고령사회에 진입한 만큼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서 맞춤형 복지를 신설하고 기존복지를 강화하는 등 양과 질적으로 철저히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