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치료제 수급 점검

질병관리청사 전경 /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사 전경 / 질병관리청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 최근 들어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독감 등 호흡기 환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합동대책반을 구성하고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를 열고 "국내 호흡기감염병 유행에 따른 대응계획과 신종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한 시행계획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지 청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최근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인플루엔자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감염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내에서 3~4년 주기로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새로운 감염병은 아니고, 임상적 특성과 치료법이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질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원환자 비율이 5% 정도로 대부분 외래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최근 입원환자 수도 2019년 동기간 대비 절반 수준"이라며“최근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입원율이 5%에 불과하다며 대부분 외래 진료를 받는 질병”이라고 덧붙였다만 중수본은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환자수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 점에 주목, 관계 부처 합동 대책반을 구성해 치료제와 병상 수급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올 겨울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포함한 호흡기감염병 유행 증가에 대비해 질병청, 복지부, 식약처, 교육부 등이 참여하는 '호흡기감염병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을 구성하고 발생상황에 따른 병상과 치료제 수급상황 등을 매주 점검하고, 일선 의료 현장에 진료지침을 보급하는 등 차질 없이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지 청장은 "정부는 코로나19를 포함한 호흡기감염병 유행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신종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시행계획을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65세 이상 고령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38%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8배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