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문화재단, 오는 19일 오후 2시 문화정책토론회 개최

[중부매일 박은지] 충북문화재단 문화정책토론회가 오는 19일 오후 2시 충북문화재단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기초문화재단의 설립 필요성'을 주제로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향점을 논의하고 전국-광역-기초문화지원기구의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발제자로는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소 대표이자 전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대표가 '문화정책과 지역문화 지원기구의 역할'를 주제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양효석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사무처장의 '기초단위 문화재단의 필요성과 전망'이 이어진다.

사례발표로는 안진상 충주중원문화재단 사업처장이 '문화재단 설립 후 지역의 변화'를 주제로, 김호성 제천문화재단 상임이사가 나선다.

이어 생거진천 문화재단 설립추진 용역을 마친 진천군에서는 박근환 문화관광과장이 문화재단 설립준비에 관한 추진과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병만 충북문화재단 기획전략팀장은 "문화 인프라의 청주 편중이 심한 충북에서 군 단위 기초문화재단이 설립된다면 각 지역의 예술가 및 문화원, 생활문화센터 등과 협력하는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토론회와 이후의 추진 동향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2022년 전국문화기반시설총람에 의하면 충북의 문화재단은 광역재단인 충북문화재단, 기초재단인 충주중원문화재단, 제천문화재단,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영동축제관광재단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