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공무원 초청,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등 지능형도시 시설 소개

세종시가 8일 한국 주재 일본 공무원 12명을 초청해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시청 책문화센터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세종시
세종시가 8일 한국 주재 일본 공무원 12명을 초청해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시청 책문화센터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세종시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8일 한국 주재 일본 공무원 12명을 초청, 지능형도시 시설을 둘러보고 한일 지방정부 간 교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1월 일본에서 열린 제7회 한일지사회의의 후속조치로, 일본 지방정부와의 실질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행정수도 세종시를 소개하기 위해 추진됐다.

일본 방문단은 고다니 노리마사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CLAIR) 서울사무소장, 동북 3현 홋카이도 서울사무소장, 미야기현 서울사무소장 등 각 시도에 파견된 일본 지자체 공무원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시청 책문화센터에서 대한민국 미래전략수도로 성장하고 있는 세종시 비전과 핵심 전략과제를 주제로 최민호 시장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으며 의견을 나눴다.

이어 세종시 대표 랜드마크인 이응다리에 들러 자율주행 순찰 로봇인 스팟(SPOT) 시연을 관람했으며, 세종호수공원으로 자리를 옮겨 자율주행차량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다니 노리마사 크레아 서울사무소장은 "이번 방문은 한국의 균형발전 추진 현황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세종시가 한일 교류협력을 추진할 때 주한일본공무원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도 한일 주요 도시 간 지방외교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일본 지방정부,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한일 양국 간 협력과 이해 증진을 위해 주한일본공무원들을 초청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양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과 교류를 증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