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충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부터 시내 모든 난임부부에게 시술비용을 지원한다.

그동안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에 대해서만 지원됐던 인공수정·체외수정 등 시술비용을 소득기준에 관계 없이 지역 모든 난임부부까지 확대한다.

시는 시술종류에 따라 만 44세 이하의 경우 신선배아는 최대 110만원, 동결배아 50만원, 인공수정 30만원을 각각 지원한다.

만 45세 이상은 신선배아 90만원, 동결배아 40만원, 인공수정 20만원까지 지원한다.

유산방지제와 착상유도제 각 20만원, 배아동결비용 30만원 등도 지원한다.

시술은 체외수정 16회(신선배아 9회, 동결배아 7회), 인공수정 5회 등 총 21회까지 받을 수 있다.

난임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도 1년 넘게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시는 지원 확대를 통해 아이를 낳고 싶어도 고액의 난임시술비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 450건의 난임부부 시술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달말까지 365건의 난임부부 시술을 지원했다.

시는 난임 시술별 건강보험 급여 적용 횟수 소진의 경우 시가 추가 지원하는 사업 등을 검토하는 등 더 많은 난임부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