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뉴스의 일방적 기사 검색·노출 서비스 변경' 성명 발표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 한국신문협회 산하 디지털협의회는 8일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과 관련해 '다음 뉴스의 일방적 기사 검색·노출 서비스 변경에 대한 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최근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한 것과 관련 유감을 표하며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이에 디지털 협의회는 "이번 노출 정책 변경은 콘텐츠 생산자인 언론사의 의견수렴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언론과 뉴스의 공적인 위상을 추락시킨 처사"라면서 "이용자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가록막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번 변경에 대해 '이용자 선호도'로 포장하는 것은 국민의 눈을 가리는 것"이라면서 "단순 클릭수를 근거로 제시한 것은 포털이 유발한 언론사간 트래픽 경쟁 환경을 이어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디지털협의회는 이번 조치를 통해 한국신문협회 소속사 가운데 재경 27개사 중 5개, 지역신문사 26개사 가운데 22개사가 이용자들에게 노출 기회를 박탈당하게 됐다고 근거를 들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협의회는 "포털 다음의 이번 조치는 특히 지역 신문사들의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 기반한 부당한 처사라는 점에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디지털협의회는 한국신문협회 소속 디지털 담당 실(국)장들의 모임으로, '회원사의 디지털 전략 모색' 등을 목적으로 올해 5월24일 창립됐으며 현재 30개 회원사가 가입돼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