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청주시 문의면 주민들이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를 완화를 촉구했다.

11일 문의면민들은 성명서를 내고 대청댐 건설로 지난 40년 이상 각종 행위금지·제한으로 주민 재산손실 및 생존권 위협, 경제적 손실 등으로 지방 소멸 위기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대청댐 하류에 거주하는 450만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문의면 전체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규제를 받고 있지만 정작 문의면에는 아직도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아 고통받는 있다"며 "이는 금강유역환경청과 충청북도 그리고 청주시 무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상수원구역 수질개선과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물이용부담금을 통해 수계관리기금을 조성하고 있다"며 "매년 문의면 기금은 감소하고 있는 데다 올해 댐지원사업비는 전액 삭감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실과 동떨어진 규제는 지역을 소멸위기로 내몰고 있다"며 "주민의 아우성에 상수원보호구역이라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메아리 말고 주민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를 하라."라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다른 댐지역 규제 수준으로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의 규제를 완화하고 대청댐 상류지역 모든 마을에 상수도를 보급하고 환경정화시설을 설치하라"며 "문의면 취수탑을 이전은 물론 주민지원사업비를 금강수계기금을 30%이상으로 확대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