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김영환 지사·박덕흠 국회의원 주요 현안 논의
대전~옥천 광역철도 추진·대전권 개발제한구역 해제 촉구

김영환 충북지사와 이장우 대전시장,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국회의원이 함께 메가시티를 위한 협치를 강조했다.
김영환 충북지사와 이장우 대전시장,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국회의원이 함께 메가시티를 위한 협치를 강조했다.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이장우 대전시장은 11일 대전시청에서 김영환 충북지사와 박덕흠 국회의원을 만나 대전시 현안인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과 대전권 개발제한구역의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각 지역을 실질적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와 같은 교통 인프라가 선행돼야 한다. 대전~옥천 광역철도의 조속한 추진, 산업용지 등의 가용지 적기 개발과 공급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범위 내에서 해제 권한을 지자체로 이양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라며 충북도와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북 남부권은 천혜의 자원인 금강과 백두대간을 가지고 있으나, 규제 때문에 차별받고 소외 되어왔다"라면서 "옥천군의 자연 자원을 대전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옥천 광역철도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라면서 대전시와의 지속적인 공조를 약속했다.

이어 김 지사는 "불필요하고 과다하게 설정된 옥천군 등 대전권 인접 지역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재조정 및 해제가 필요하다"라며 국회 차원의 제도 개선 등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남이섬의 1.5배인 대청호에 위치한 큰섬에서 대전 간 전기배를 띄우는 방안 등에 대해서는 행정구역이 대전에 있고 위치는 충북도에 있는 만큼 충분한 협치가 이뤄져 할치 충분한 가치가 있다"라고 밝혔다.

박덕흠 국회의원은 "수도권 편중에서 벗어나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라며 "대전~옥천 광역철도가 대전시와 옥천군 간의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와 상생발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예산 확보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개발제한구역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서도 국토부 등과 지속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옥천 광역철도는 현재 국토부에서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대전 오정역에서 충북 옥천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는 40분 소요 된다. 그러나 개통 시에는 15분 소요로 25분가량이 절감되어 두 지역 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개발제한구역은 도시경계부 5km 이상 폭을 일괄 설정하여 인접지역에 불필요한 구역이 과다하게 포함되어 있어, 이를 정부와 국회 차원의 개선을 요구하는 지자체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