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청권 메가시티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충청권 메가시티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충청권 메가시티의 광역 생활권 구축을 위한 시발점으로 이장우 대전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국회의원이 11일 대전시청에 모여 협치를 위한 분주한 행보에 돌입했다.

22대 총선 물갈이를 위한 신호탄이 될 이번 회합의 주요 테마는 단연 대전 광역철도 조기 추진과 개발제한구역 재조정 및 해제이다.

충청지역의 연계적 발전을 위한 대전~ 옥천 광역철도 건설과 개빌제한구역 재조정 및 해제 시도는 오랫동안 생활 권역에서 불편을 초래해 왔던 지역 원주민들의 요청인 동시에 지역 발전의 촉매제가 될 현실적인 키워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덧붙여 이번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에 영동 연장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대전~옥천 광역철도 사업은 대전시(오정역~대전역~세천역) ~충북(옥천역)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49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계획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대전은 3개역 12.3km를 합쳐 총 20.1km이며, 충북은 1개역 7.1km이다.

이 사업은 2021년 10월 대전~ 옥천 광역철도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2022년 5월 실시설계 착수 및 진행중에 있다. 향후 계획에는 오는 2024년 상반기 총사업비 조정, 하반기에는 대전 ~ 옥천 광역철도 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사업에 대한 필요성은 ▷ 철도를 통한 교통불편 해소와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 견인 및 충청권 균형 ▷ 상생발전 도모와 장래 대전도시 지하철 ▷ 충청권 광역철도, 경부선, 충북선 ▷ KTX 오송역 등 충청권 대중교통망의 시너지 효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광역생활권 기반 구축을 위한 관심과 지원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개발제한 구역 재조정 및 해제 시도는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 환경적 보전가치가 낮은 지역을 산업 용지 등 도시용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제 총량 범위 내에서 해제 권한 지방 이양으로 지역경쟁력 강화 및 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합리적인 제도개선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현행 100만 ㎥ 미만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시.도지사에 위임(2023년 7월 1일)해 개발해제 총량의 중앙정부 권한을 지방자치단체로 개선하는 등 이원화 되어 있는 입안과 결정권한 단일화를 통해 개발해제 절차 기간을 최소 1~2년 단축하는 등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 건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적기 현안사업 추진과 지역경쟁력 강화 도모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성화 촉진으로 실질적 지방분권 시대 완성 및 국가경쟁력 강화의 기대효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대전은 개발제한구역이 높게 지정(56.3%, 타시도 평균 29.7%)되어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개발가용지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모쪼록 이번 투트랙 목표 추진이 자원 보전과 함께 지자체들이 안고 있는 당면한 어려움을 타개하는 현명한 대처 방안이 되길 기대해 본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