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PCV15 국가예방접종 포함

자료사진=연합
자료사진=연합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내년부터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에 대해 새로운 폐렴구균 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게 된다.

질병관리청은 내년 4월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신규 폐렴구균 백신(박스뉴반스, PCV15)이 도입된다고 13일 밝혔다.

폐렴구균은 급성 중이염, 폐렴, 수막염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의 하나로 영아나 어린 소아가 주로 감염돼 2014년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대상에 포함됐다.

기존 접종에는 PCV10(신플로릭스프리필드시린지), PCV13(프리베나13주) 백신이 사용돼 왔다. 이후 예방효과가 뛰어난 PCV15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음에 따라 지난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도입이 결정됐다.

백신에 붙는 숫자는 예방할 수 있는 폐렴구균 혈청형 수를 뜻한다. PCV10은 10종, PCV13은 13종의 폐렴구균을 예방할 수 있으며, PCV15는 더 많은 15종의 폐렴구균을 예방한다.

이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기존 백신 중 PCV10 백신 신규접종은 중단한다. 다만 남은 접종 일정이 예정되어 있다면 맞을 수 있다.

질병청은“PCV15의 백신 접종 일정은 기존 PCV 백신들과 동일하지만 PCV13와만 교차접종이 가능하고, PCV10과의 교차접종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