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명계 청원구 건설과 주무관

청렴한 공무원은 국가 발전과 시민 신뢰의 중심이 된다. 그리고 청렴은 공무원의 핵심 가치로서, 행정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만들어 시민들과의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다.

청렴한 공무원이란 무엇일까. 정직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하는 공무원이라고 생각한다. 공무원은 국가와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는 신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직한 태도와 공정한 의사결정은 공무원이 가진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정약용의 '목민심서'에는 공무원의 청렴과 정직함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목민심서'에서 공무원의 청렴은 매우 중요한 가치로 강조된다. 정약용은 청렴한 공무원의 모습을 통해 조선 사회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려내면서, 공무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에 충실하며 부패와 탐욕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정약용이 말하는 공무원의 자세에는 여러 요소들이 있는데, 첫째 공정성이다. 공무원은 인정과 공정을 기반으로 일을 수행해야 하며, 편견이나 편파적인 태도를 갖지 않고, 사회적 정의와 동등한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해야 한다.

둘째, 봉사정신이다. 공무원은 국민을 위해 일하고, 국가와 사회에 헌신해야 하며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공익을 우선시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셋째, 책임감이다. 공무원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모든 결정과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신중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신뢰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 교훈과 교양으로,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이 정직성이다. 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직해야 하며, 사기, 부패, 뇌물 등의 비리와 타협해서는 안 된다.

이처럼 공무원의 청렴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이며, 목민심서는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공무원은 사회의 발전과 국민 복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정약용은 '목민심서'를 통해 이러한 가치와 더불어 공무원으로서의 예절, 리더십, 국민과의 소통 등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청렴한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교육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가치와 원칙을 지키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하며, 윤리적인 갈등 상황에서도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우리는 공무원으로서 국가와 시민에게 책임을 지고 있다. 이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청렴과 투명성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은 국가와 시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공무원은 자신의 이익보다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명계 청원구 건설과 주무관
정명계 청원구 건설과 주무관

공무원으로서 청렴성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는 항상 정직하게 일하고 시민들과 소통해야 하며, 시민들이 더 많은 신뢰를 보낼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일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과 다짐을 바탕으로, 나는 청렴한 공무원으로서 시민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