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지역 응급의료 강화를 위해 지자체가 지원대책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9일 열린 제280회 충주시의회 정례회에서 신효일 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충주시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응급의료분야 의료취약지'로 지정돼 있어 제 때 치료를 받기 어렵다"며 지자체 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신 의원이 제시한 2021년 기준, 국립중앙의료원 자료에 따르면, 충주시의'응급환자 관내 이용률'은 64.66%로 나머지 35.34%는 관외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고 특히 같은 충북권이 아닌 인근 강원 원주로의 유출이 크게 나타나고있다.

충주시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은 국·도비 7대 3의 비율로 매칭된 9천600만원, 지역응급의료기관로 지정된 충청북도 충주의료원은 국비 2억1천만 원의 운영비 지원을 받고있다.

이번 회기에 제출된 2024년도 당초예산(안) 편성금액 역시 전년도 지원금액과 동일하게 책정돼있다.

신 의원은 "최근 많은 지자체에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제·개정해 응급의료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등의 지원 사항을 규정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자체 예산을 추가로 편성, 지역 응급의료 강화를 위한 운영지원을 하고있다"며 "관내 지역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인건비 등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충주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을 추진 중으로 다음 달 입법예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충주시도 취약한 지역 응급의료 강화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대책을 마련해 지역의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할 때"라며 "지자체 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