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료원 본관 로비서 19일 기증식

조의현 전 청주의료원장(제7·8·9대)과 권명석 여사가 청주의료원에 본인의 소장품 10점을 기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왼쪽부터 손부남 화백, 김영규 청주의료원장, 권명석 여사. / 박은지
조의현 전 청주의료원장(제7·8·9대)과 권명석 여사가 청주의료원에 본인의 소장품 10점을 기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왼쪽부터 손부남 화백, 김영규 청주의료원장, 권명석 여사. / 박은지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조의현 전 청주의료원장(제7·8·9대)과 권명석 여사가 청주의료원에 본인의 소장품 10점을 기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의료원(원장 김영규)은 19일 오후 3시 청주의료원 본관 1층 로비에서 작품 기증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증식에는 투병 중인 조의현 전 원장을 대신해 부인 권명석 여사와 기증 작품 중 '상생(2015)', '숨어버린 진실(1993)', '상생(2010)'의 작가 손부남 화백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손부남 작가도 자신의 작품 2점을 청주의료원에 기증해 조의현 원장 부부의 뜻에 동참했다. 손 화백은 당시 암 투병중 치료했던 충북대병원에도 작품을 기증한 것으로 알려져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증식에 앞서 권 여사는 "젊은 시절 청주의료원 일에 매진한 남편의 열정이 때론 원망스럽기도 했고 배우자로서 외롭기도 했다"면서 "당시 그림을 구매하고 모으는 일에 관심이 많았던 내게 병원 복도에 걸 그림 좀 없냐고 제안했던 남편 말이 떠올랐다"면서 기증배경에 대해 밝혔다.

그는 "밤낮없이 일에만 매달려 환자만 돌보던 남편이 5년전 뇌졸중으로 쓰러져 병상에 있고 보니 죄스럽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면서 "아끼던 그림을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이런 자리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조의현 전 원장은 청주의료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투병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증한 작품은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수천만원에 달한다는 평이다.

그가 기증한 작품은 총 12점으로 운보 김기창 화백 작품부터 기산 정명희, 이완호, 송윤희, 김재관 등 충북의 내로라 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병원 벽면에 걸리며 청주의료원의 분위기 자체를 단숨에 바꿔놓았다.

손부남 작가는 "30여년전 그린 그림을 다시 보면서 잃어버렸던 자식을 찾은 기분"이라면서 "여사님과 전 원장님의 헌신의 마음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김영규 청주의료원장은 "환자들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작품을 통해 많은 위로를 받길 바란다"면서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귀한 작품을 병원에 기증해주신 조의현 원장님과 권명석 여사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린다"고 말했다.

키워드

#청주의료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