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인 충남북부 상의 회장 지방투자 활성화 건의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전국 상공회의소 회장단 초청 간담회에서 "국가가 빚을 내서라도 돈을 써야 한다는 주장은 시장을 망치고 기업을 어렵게 만드는 주장"이라며 건전 재정 기조유지를 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총선을 앞두고 재정을 확장하려는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으나, 정부가 돈을 많이 쓰면 민간과 시장 중심의 투자를 해나가기 어렵다"면서 "시장 금리의 기초가 되는 국채금리가 올라가서 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에 방한한 IMF 총재 역시 높아진 글로벌 쇼크 가능성에 대비해 재정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우리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를 강력히 지지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회장단에게 "정부는 민생과 우리 경제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면서 "과도한 정치와 이념이 경제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확실히 막겠다"고 경제문제 해법을 제시했다.

이어 "국내외 경제 여건이 엄중한 상황이지만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리더 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면서 "팀코리아 정신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문상인 충남북부 상의 회장은 간담회 소감을 통해 '지방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투자기업 인센티브, 리쇼어링 관련 혜택 강화'등을 요청했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서울 상공회의소 회장단, 서울시 각 구 상공회의소 회장단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관게부처 인사들이 참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정책실장,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박성택 산업정책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