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원 20일 원내 대강당에서 '2023 현장연구회 활동성과 최종나눔회'를 개최했다.

이번 최종나눔회에는 '2023 현장연구회' 운영에 참여하는 교직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세종초등오케스트라 현장연구회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2023 현장연구회 활동 사례 나눔(거꾸로교실, 음악창작연구), 개별 현장연구회 성과, 현장적용법에 관한 이야기 공연(토크 콘서트)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야기 공연(토크 콘서트)에서는 최교진 교육감이 참여해 현장 연구회 운영의 어려움과 성과 등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듣고 교육 선배로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세종교육원 로비에 83개의 활동성과물을 전시해 참석자들과 함께 활동 내용을 공유했다. 전시회는 1월 중에 세종시교육청에도 특별전시될 예정이다.

여울초 김희영 교사는 "1년 동안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 격주로 만나 환경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어 보람됐었는데, 오늘 전체 연구회의 경험을 공유하게 되어 뿌듯했다."라고 말했다.

신명희 세종교육원장은 "세계적 교육 선진국들은 교사의 실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보장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세종시교육청의 현장연구회가 이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023 현장연구회'는 세종시교육청 각 부서에서 제안한 지정과제를 수행하는 정책연구회 15팀(157명)과 현장 교원이 자율적으로 선정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실천연구회 68팀(848명) 총 83팀(1천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연구회에 참여하는 교원 수는 세종시교육청 전체 교원의 약 20%에 달하는 높은 수준이다.

특히 올해 현장연구회에는 전문성을 가진 퇴직교원의 참여 기회를 마련하여 신구세대를 아우르는 교육공동체 모형을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