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는 21일 서천문화원 강당에서 '건강한 학교를 위한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대책과 상담 개입 방안 모색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는 21일 서천문화원 강당에서 '건강한 학교를 위한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대책과 상담 개입 방안 모색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의회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최근 10년간 청소년 마약류 사범이 10배 이상 증가한 가운데 청소년 약물중독을 예방하고 상담 개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충남도의회는 21일 서천문화원 강당에서 '건강한 학교를 위한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대책과 상담 개입 방안 모색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전익현 충남도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고, 김은실 남서울대학교 글로벌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가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지정토론자에는 김혜린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예방팀 과장, 맹혜영 충청권 중독재활치료센터장, 전희진 충남교육청 체육건강과 장학사, 김숙희 천안교육지원청 Wee센터 전문상담교사가 참여했다.

김은실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청소년 약물중독의 심각성을 설명하며 중독예방과 치유를 위한 관련 조례 개정과 지역 협력체 구성 및 연계사업 예산 지원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교수는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특화된 기관을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학교 위클래스와 거점 위센터, 중독재활치료센터가 주축이 되어 관련 기관과 협력 체계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토론자들은 각 학령별 표준화된 교육 커리큘럼 개발의 필요성, 증상에 따른 마약류중독재활센터의 대응 프로그램, 학교에서의 약물중독 예방 교육 및 지원 방향, 청소년 약물중독 상담 활성화와 상담 개입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전익현 의원은 "청소년 마약류 사범의 동향을 살펴보면 초범이 증가하고 연령은 낮아지고 있다"며 "예방교육의 강화와 적극적인 치료·상담을 위해 전문기관 간의 협력 체계가 조속히 구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