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물성 액상 톡신 제제…2025년 미국 출시 목표
오송 2공장서 생산, cGMP 인증 실사 준비 가동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메디톡스가 액상 톡신 제제 'MT10109L'의 미국 허가를 신청하며 세계 최대 톡신 시장인 미국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27일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중등증 및 중증 미간주름과 눈가주름(외안각주름) 개선을 적응증으로 하는 비동물성 액상형 보툴리눔 톡신 제제 'MT10109L(성분명 NivobotulinumtoxinA)' 허가신청서를 접수했다.

이로써 세계 최초로 액상형 톡신 제제 개발에 성공한 메디톡스는 차세대 액상 톡신 제제 'MT10109L'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 미국 시장을 공략하게 된다.

현재까지 미국에 시판된 톡신 제제 중 액상형 제제는 전무한 상황이다.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제제 'MT10109L'은 균주 배양과 원액 제조 등 전체 제조 과정에서 동물유래성분 사용을 배제하고 사람혈청알부민(HSA)을 부형제로 사용하지 않아 동물유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원액 제조 공정에서 화학처리 공정의 횟수를 최소화해 유효 신경독소 단백질 변성 가능성도 낮췄다.

메디톡스는 'MT10109L' 생산을 위해 cGMP인증을 추진중인 오송 2공장에 대한 FDA 실사에 대비, 올 초부터 자체 준비 시스템을 가동 하는 등 사전 점검 절차에도 착수했다.

또한 2025년 미국 출시를 목표로 초기부터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유통망 운용 전략과 마케팅, 광고 등을 결합한 최적 홍보 방안을 수립하는데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현호 대표는 "'MT10109L'의 미국 허가 신청으로 글로벌 바이오 제약 기업 도약을 향한 첫 포문을 열게 됐다"며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진출을 위해 오랜 기간 실사 준비와 내부 역량 개선에 집중해 온 만큼 차세대 액상 톡신 제제 'MT10109L'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꼭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메디톡스는 지난 2월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 의료기관에서 총 1천300명 환자를 대상으로 'MT10109L' 대규모 글로벌 임상 3상시험 5건을 완료했다.

위약 대비 미간주름 및 눈가주름 개선율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반복 투여를 통해 장기 안전성도 확보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