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NH농협은행 충남지역본부·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충남신용보증재단과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 충남도
충남도는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NH농협은행 충남지역본부·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충남신용보증재단과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충남도가 스마트팜 활성화 및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스마트팜 경영을 준비 중인 청년농업인에게 무담보 무이자로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에 나선다.

도는 28일 충남신용보증재단 대강당에서 NH농협은행 충남지역본부·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충남신용보증재단과 충남형 스마트팜 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2천억 원 규모의 특례 보증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청년농업인의 영농 자금 부담을 완화해 스마트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마련했다.

도와 NH농협은행, 하나은행은 각각 30억 원, 10억 원, 5억 원을 동반 출연해 총 45억 원의 재원을 마련한다.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의 15배인 675억 원 규모의 스마트팜 청년농업인 경영 안정 자금 특례 보증을 지원한다.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특례 보증은 675억 원씩 3회에 걸쳐 2천25억 원 한도로 추진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2·3회차 출연 금액과 보증 규모는 1차 특례 보증을 진행한 후 협의할 계획이다.

도는 보증 재원 출연과 이자 보전 및 스마트팜 경영 설계 지원을, NH농협은행·하나은행은 보증 재원 출연을,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을 재원으로 보증서 발급을 맡아 진행한다.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으로 필요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도는 농어촌진흥기금을 통해 스마트팜 경영 비용 대출에 따른 100% 무이자로 전액보전해 청년농업인의 재정 부담을 없앨 방침이다.

특례 보증 대상은 창업자립형, 자립형 온실 신축 등 농어촌진흥기금 융자 신청자로 대상 인원은 2천25억 원(1∼3회차) 기준 인당 최대 융자 한도 2억 원 활용 시 1천12명 수준이다.

보증 비율은 100% 전액 보증이며, 신용보증 기간은 최장 10년 이내다.

김태흠 지사는 "청년농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 함께 1천여 명의 청년농에게 2천억 규모의 금융 지원을 앞으로 3년간 추진하는 '123 특례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며 "청년들이 열정만 가지고 온다면 청년농이 충남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