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유일 공립박물관… 다양한 프로그램 추진

이재영 군수와 증평민속체험박물관 군청 관계자들의 문체부 장관 표창 기념 사진 / 증평군
이재영 군수와 증평민속체험박물관 군청 관계자들의 문체부 장관 표창 기념 사진 / 증평군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증평군 유일 공립박물관인 민속체험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국립민속박물관이 주관하는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국립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민속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박물관 전시 및 프로그램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등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로 보여진다.

특히 군 개청 20주년 기념으로 개최한 박물관 특별기획전시 '살아있는 유산, 무형문화재 작품 100선'은 문화재청 산하 국립무형유산원과도 협업했으며, 2023년 박물관 프로그램은 실제 참여자 수 2만 명을 돌파하면서 개관 이래 최고의 실적을 거뒀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 겨울놀이 축제 모습
증평민속체험박물관 겨울놀이 축제 모습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지난해 1월 문화체육관광부가 평가하는 우수 공립박물관에도 선정되기도 했다.

이재영 군수는 "지금도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겨울놀이 축제, 동심(冬心)? 동심(童心!)'개최로 전국에서 오신 많은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증평을 알리는 하나의 민속문화 콘텐츠로서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도록 크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