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충남도는 올해 첫 국가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시군구연고산업 육성사업'에 3개 과제가 선정돼 국비 27억 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업은 비수도권 인구감소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지역이 주도해 인구감소지역 내 중소기업의 지역연고 분야 사업모델 발굴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한 지역소멸 대응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사업은 ▷논산시·서천군 '식품산업 고부가가치화 및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사업' ▷보령시 '우수해양자원을 활용한 지역브랜드 다각화사업' ▷부여군 '연고자원의 스마트팜 기반구축을 통한 생산고도화 지원사업'으로 충남테크노파크가 주관해 추진한다.

도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를 활용해 각 시군에 특화된 농수산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논산시·서천군은 농산자원을 활용한 가공식품 산업을 중심으로 두 지자체 간 연계 네트워크 구축, 마케팅, 제품 고급화, 시제품 제작, 인증 및 시험분석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5명의 고용증가, 15억원의 수혜기업 매출증가 효과 및 1억 5천만원의 수출증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보령시는 중소기업 혁신공모과제와 연계해 기업 성장 컨설팅,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우수 브랜드 육성을 위한 사업고도화 등을 지원한다.

사업 추진에 따른 효과로는 35명의 고용증가, 25억원의 수혜기업 매출증가 효과 및 지원기업 8개사의 사업화 수출 등이 예상된다.

부여군도 중소기업 혁신공모과제와 연계해 스마트팜 인식개선, 창업 활성화 지원, 유망기업 사업화지원 등을 운영한다.

경제적 파급효과로는 50명의 고용증가, 20억원의 수혜기업 매출증가 효과 및 수출증가율 5%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도는 이번 사업에 앞서 2006년부터 24개 과제를 지원했으며 지난해 선정된 과제 2건(금산·당진)을 진행 중이다.

올해 추가로 3건이 선정된 만큼 인구소멸지역의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 지속성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인구감소지역 내 농수산 식품산업의 수요정체기를 극복하는 전환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지역 소멸위기 극복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