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진천에 위치한 공립 대안학교인 은여울중고등학교(교장 신현규) 교사 6명이 4일 태국의 칸차나부리 지방에 있는 대안학교 '무반덱'으로 떠났다.

무반덱은 '어린이 학교(The children Village School)'라는 태국어로서 가정과 사회로부터 버림받은 소외 계층의 아이 90여 명이 공동생활을 하면서 자립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있는 대안학교이다.

특히 불교의 5계를 생활 규칙으로 삼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교육하고 놀이하며 아이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대안학교 교류는 은여울중고와 유사한 목표를 가진 태국 무반덱 대안학교을 살펴보며 은여울의 지속가능성과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다.

이번 교류는 자율적인 인원 모집으로 시작됐으며 8박 9일 일정으로 아이들을 만나 ▷보물찾기 활동 ▷캐리커쳐 그리기 ▷함께 노래 배우기 ▷한국 음식 체험하기 등의 교육기부 수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무반덱을 졸업하고 교사가 돼 10명의 학생들을 돌보며 사랑과 헌신을 다하고 있는 무반덱 교사들과의 소통의 장도 계획돼 있다.

신현규 교장은 "교사들의 배움과 경험은 넓은 시각, 다양한 실험이 중요하다"며 "충북대안교육이 변화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경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반덱은 상처받은 아이들을 사랑과 헌신에 기반해 '자유'를 기초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무반덱을 다녀온 이후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해 충북의 공교육에 좋은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