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온성 높은 피복재로 대목·주간부 감싸야"

진천군농업기술센터 전경. /진천군
진천군농업기술센터 전경. /진천군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기순)가 2024년 과수 결실 안정화를 위해 동해 발생 최소화를 위한 예방 관리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과수 동해 발생 요인으로는 전년도 결실이 과다했거나 병해충피해, 조기 낙엽 또는 영양생장이 가을 늦게까지 지속된 경우를 들 수 있으며 품종, 지형, 환경조건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전년도 늦가을까지 기온이 따뜻하고 평년보다 강수일수가 많아 영양생장이 지속돼 동해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인다.

사과와 배는 동해 한계온도가 -25℃~-30℃로 해당 온도에서 5시간 이상 지속해서 노출되면 동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포도는 -13℃~-20℃에서 6시간 이상 노출을 기준으로 따지면 된다.

특히 동해에 취약한 복숭아는 -15℃의 온도에서 2시간만 노출되어도 심각한 동해 피해를 볼 수 있으니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동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꺼운 부직포나 볏짚, 신문지 등 보온성이 높은 피복재로 대목, 주간부를 1m 정도 감싸 방한 조치하는 것이 좋다.

남기순 소장은 "올해 과수 농가에서 고품질 과일 생산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예방 관리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과수 농가는 피해 발생이 없도록 예방조치에 최선을 다해달라"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