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시민 절반이하만 이용 vs 중·북부권 89% "건립 필요"
기존 지역병원 제 역할 못해… 병원 "이달 말까지 자료준비"

충북대병원 전경. /중부매일DB
충북대병원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주 충북대학교병원 건립사업'이 '진료권 설정 규모'에 따라 사업추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충주 충북대병원 건립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 기재부는 지난 10월 1차 점검회의를 완료했다. 이 자리에서 조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조사대상기관인 충북대병원은 진료권 설정 규모에서 상당한 이견을 보였다.

KDI는 충주 충북대병원이 건립돼도 충주시민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사람만 병원을 이용할 것이라는 조사결과를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시민은 건국대 충주병원이나 원주, 서울에 위치한 병원을 이용한다는 분석결과다. 진료권 설정 규모가 좁아지면 비용대비편익지수(B/C)가 낮아져 예타 통과가 어렵게 된다.

이에 충주를 비롯한 충북중·북부권 주민들은 KDI의 조사내용이 지역 여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대해 충주지역 시민들은 "주민의 요구, 시대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낡은 조사방식으로 충북북부권 의료공백을 방치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충북대병원이 여론조사전문업체에 의뢰한 '충주 충북대병원 건립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충주시와 제천시, 음성군, 괴산군, 단양군 주민들은 '충북 북부지역 국립대학병원 건립 필요성'에 대해 89.8%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2.1%다.

국립대학교병원 건립 이후 이용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100명 중 94명이 이용의사를 밝혔다. 이중 절반은 '반드시 이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충북 중·북부권 주민들이 국립대학교병원 건립에 찬성하는 이유는 기존 지역병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설문조사에서 '지역에 있는 기존병원보다 국립대학교병원을 선호한다'는 의견은 87.2%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유는 ▷우수한 의료진 수급(57.3%) ▷시설 및 의료장비 우수(16.6%) ▷병원 브랜드 및 이미지(15.9%)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는 2차 점검회의, AHP종합평가, 결과 발표 순으로 진행된다"며 "우리 병원은 예타 통과를 위해 1월 말까지 진료권 설정 규모 조정을 위한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자료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충북대학교에서 발표한 필수의료 혁신전략의 주요내용인 국립대병원의 역할과 공공성 강화부분도 강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