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지역내 발생한 화재진압 사진
영동군 지역내 발생한 화재진압 사진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영동소방서는 화재 발생이 증가하는 겨울철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겨울철은 계절적 특성에 따라 난방기구 사용과 실내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사소한 작은 불씨로도 큰 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 많은 재산피해와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지난 2023년 영동지역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총 99건으로 3명의 인명 피해(부상)와 14여 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화재 원인으로 99건 중 44건(44%)이 담배꽁초·쓰레기 소각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전기적 요인이 15건(15%), 기계적 요인 12건(12%) 순으로 나타났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담배꽁초 불씨 제거 후 처리 ▷취사용 가스기구 사용 시 자리 비우지 않기 ▷야외에서 쓰레기 소각행위 금지 ▷용접 작업 시 주변 가연물 제거 등 화재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농촌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목보일러의 경우 나무 연료를 넣은 후에는 반드시 투입구를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하고, 불을 지펴 둔 채로 장시간 자리를 비우지 않으며 화목보일러 가까운 곳에 소화기를 1개 이상 꼭 비치하여야 한다.

이명제 소방서장은 "화재는 발생하기 전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생활 속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적극 준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영동소방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