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그간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업무관행과 제도 개선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시는 15일 현안업무보고회를 시작으로 매주 1회, 3곳의 읍·면동으로부터 개선이 필요한 업무 관행과 정비가 필요한 제도에 관한 의견을 듣는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서는 민원인 편의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먼저 여러 부서에서 개별로 시행 중인 다자녀 지원사업을 한 번에 처리 가능한 '다자녀 가정 지원사업 통합처리 방안'마련이 언급됐다.

현재는 다자녀 입학지원금을 비롯해 수도·전기·도시가스 요금 감면 등을 각각 신청받아 불필요한 행정력이 소모되고 있다.

또 자연재해가 점점 빈번해지고 관련 부서에서의 자료 요청은 증가하는 추세지만, 부서별 각기 다른 서식에 행정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 '자연재해 피해조사 서식의 표준화'도 건의됐다.

이밖에도 ▷원활한 제설작업을 위한 소포장 염화칼슘 구매 ▷정부지원 양곡신청 가상계좌 도입 ▷기간제 근로자 채용기준 정비 ▷비법정도로 관련 제도 보완 등 민원인 편의와 행정 효율을 높이는 방안들이 제시됐다.

조길형 시장은 "행정기관에서 민원인의 정보를 갖고 있으면서 중복요구하는 일이 없도록 절차의 간소화 및 통일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충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