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과장간담회를 열고 도정방향 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충남도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과장간담회를 열고 도정방향 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도청 과장들에게 도민을 위해 숲 전체를 보고 행정을 펼쳐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첫 과장간담회를 열고 도정방향 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과장은 도청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소관 업무 만큼은 대한민국에서 '내가 최고다'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의 업무는 숲 전체로 보면 일부에 불과하지만 전체 숲과 조화를 이뤄지 못하면 숲은 아름다워 질 수 없다"며 "여러분들이 숲을 보고 일을 하면 실국간 칸막이도 없어질 것이고, 이 속에서 업무의 효율성도 증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적당히 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면 조직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없다"며 "과거에는 큰 사고 없이 행정을 하는 것이 덕목이었다면 지금은 기업과 마찬가지로 도민에게 필요한 실적을 내는 공무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역 절차 간소화 등 변화도 예고했다.

김 지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경제적 손실 등 용역을 통해 점검할 부분은 분명 있지만, 용역을 위한 용역이 너무 많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객관성을 담보한다는 목적도 있지만, 대부분은 회피용이다. 이 부분은 꼭 개선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국가공모는 지방정부가 불필요한 경쟁을 하게 만들고 이 과정에서 시간은 물론 행정력도 낭비된다"며 "국가공모도 용역과 마찬가지로 회피용이고, 지자체 줄세우기 등 문제가 있는 만큼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