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수영장·보육 한곳에 '복합센터' 충북에도 설치를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82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역을 위해, 지역주민을 대표해 일할 큰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인만큼 정책 경쟁이 돼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역 유권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지역에 어떤 현안이 시급한지 후보들은 제대로 듣고 똘똘한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 오는 4월10일 총선을 앞두고 충북지역 각계 유권자들이 총선 후보자들에게 바라는 목소리를 들어봤다. / 편집자

김은숙(23·여·청주시 상당구·충남대 대학생)

"취업 연계 교육인프라 늘려주길"

김은숙
김은숙

취업을 앞두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해 정부지원사업인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고 있는데 청주는 수도권에 비해 활용처가 너무 적다. 영상편집학원, 바리스타학원이 고작으로 선택권이 적다. 교육비를 50~100% 지원받을 수 있어 대학생 입장에서는 큰 도움이 된다. 공공기관에 강사를 초빙하는 등 교육 인프라를 보충해주는 정책이 있으면 어떤 지역에 거주하든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호응이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도 고려하면 좋겠다. 경기도는 일정 기간 거주한 청년에게 기본소득을 준다. 청주에서도 정책이 시행된다면 경제적 부담이 한결 줄어들 것이다. 선거 때마다 청년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외치지만 잘 체감되지 않는다.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해달라.
 

 

박현진(36·여·진천 충북혁신도시·육아맘)

"아이 아플 때 원정치료 불편…의료시설 확충 원해"

박현진
박현진

충북혁신도시에 딸아이를 키우고 있는 육아맘이다. 혁신도시에 정착한 이후 정주 인프라가 하나, 둘 갖춰져가고 저희 아이도 쑥쑥 커가고 있어 입주 초기보다 만족한 생활하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의료분야가 취약해 아이가 아플 때에는 타지까지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내년에 개원하는 국립소방병원이 대학병원급 의료시설로 조기 안착하고, 주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수도권내륙선 철도가 본궤도에 오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진천군에서 진행 중인 K-스마트 교육이 지속돼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양성은 물론 'in 서울'이 부럽지 않은 교육환경이 조성됐으면 좋겠다. 다가오는 총선에서는 이런 과제를 힘있게 추진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이끌 후보에게 한 표를 행사할 생각이다.
 

 

이선영(50·여·청주시 흥덕구·시민운동가)

"도서관·수영장·보육 한곳에 '복컴', 흥덕에 건립을"

이선영
이선영

저출생 고령화 시대, 3고(三苦) 시대, 서민들의 삶은 녹록치 않다. 이대로라면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없어질 나라가 될 거라는 말을 곱씹는 총선이길 바란다. 지방소멸 대응정책은 일정 금액을 나눠주고 SOC 유사 사업이 이어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먼저 정당에 요구하고 싶다. 제22대 국회에서는 지방소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접근과 대책을 공약으로 걸어주길 바란다. 지역구 후보에게 요구한다. 행정복지센터의 기능을 세종시처럼 복합커뮤니티센터로 전환이 필요하다. 도서관, 수영장, 헬스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보육과 노인을 위한 시설 등이 한 곳에 어우러져 주민 삶의 질이 개선되고 주민자치가 싹틀 수 있는 공간을 건의한다. 시범적으로 흥덕구 특정 동에 하나라도 건립해주길 바란다.

 

조용인 (46·청주시 서원구·학부모)

"지방 차별 않고 미래 위한 입시제도 도입"

조용인
조용인

고등학교 1·2학년 딸을 둔 학부모다. 학교에서 운영위원장도 맡았었다. 교육을 '백년지대계'라고 하는데 정치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시스템과 입시제도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모두에게 혼란을 준다. 새로 개편된 입시제도는 내신의 변별력 악화로 수능의 중요성이 커지고 상위권 대학 자체의 교과전형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지방에서는 수시(내신)으로 대학에 입학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있다. 갑작스럽게 바뀌는 입시제도도 문제이지만 그로 인해 지방의 학생들이 대학진학에 차별을 받고 결국 사교육 증가로 흘러가고 있다. 좋은 대학에 가고 출세하기 위한 도구로 교육이 사용되는 것보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교육정책과 지역별 차별이 없는 입시제도를 만들어줄 국회의원이 당선되길 바란다.

 

이지은(39·여·청주시 상당구·육거리소문난만두 대표)

"시장 인프라 열악·고령상인 제도활용 지원 마련"

이지은
이지은

코로나19와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삼중고로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제22대 국회의원은 소상공인 재기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 제안과 지원에 힘을 써줬으면 한다. 예를 들어 저희 사업장이 위치한 청주육거리시장은 인프라가 열악하다. 도시가스도 안 들어오는 데다가 휴게공간도 없다. 또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을 위한 많은 세제 지원 혜택이 있지만 근로자들이 대부분 어르신들이라 혜택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시장 차원에서 전문인력을 확보해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해줬으면 좋겠다. 이처럼 탁상행정보다는 '우문현답(우리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이라는 말처럼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다 현실적인 지원과 정책 마련에 힘써주길 바란다.

 

임청(65·충주시 용산동·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의료서비스 강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필요"

임청
임청

고령화사회가 됨에 따라 노화로 인한 질병 등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개인의 건강한 삶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 됐다. 하지만 전국 대도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제 때 질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불행을 겪고 있다. 충북 역시 청주권을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이 의료취약지역이다. 특히 충북 북부지역은 치료가능사망률이 전국 최고로 단 한사람도 이같은 상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지역민들의 가장 큰 염원인 질좋은 의료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자신보다는 주민과 지역을 위해 뛰는 후보자가 필요하다. 진정성을 증명하기 위해 평생 지역에서 뿌리박고 살아야 할 후보자가 당선돼야 한다.
 

 

손부남(67·진천군 문백면 옥성리·화가)

"'K-컬처' 인기 속 정책적 뒷받침 필요"

손부남
손부남

우리 사회는 물질은 풍요로운데 반면에 정신적으로 빈곤한 시대에 살고 있다. 각박하고 갈등이 심화된 현실속에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세계적으로 'K-컬처'가 그 어느때보다 주목받고 있는 시기다. 세계적인 작가를 비롯해 BTS 등 대중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예술가들은 춥고 배고픈 시절을 견디면서 예술을 꽃피우며 한류문화를 선도하면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정치는 국민들이 우려하고 걱정하면서 지켜보는 게 현실이다. 국회의원들은 대의정치를 기억하고 뽑아준 유권자들을 생각해서라도 대신 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역할에 충실했으면 한다. 진영을 만들어놓고 대립하는 건 국민 입장에서 보기에 불편하다.


 

양무웅(78·영동군·전 영동축제관광재단 이사장)

"농촌인력난 해소할 외국인 근로자복합센터 필요"

양무웅
양무웅

충북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은 4개 군 모두 인구소멸지역으로 지정돼있다. 이중 3개 군은 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동남4군 인구는 10년 전 17만5천명에서 16만명으로 10% 가까이 줄었다. 동남4군은 재정자립도는 10%에도 못 미친다. 지역소멸 위험지역으로 낙후돼 이번 22대 총선에서는 지역의 불합리한 여건 극복과 인구 유입을 통한 경제적 지역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선량이 당선되기를 바란다. 특히 영동군은 중앙정치로부터 철저히 소외받는 농촌지역으로 농촌 인력난 해결을 위한 외국인 근로자복합센터 설치 등이 꼭 필요하다. 중앙에서만 이름을 알리려 하지 말고 사심 없이 지역을 위해 솔선수범할 수 있는 도덕적인 인물을 선출되기를 기대한다.


 

김학준(45·청주시 흥덕구 옥산면·청주시체육회 대리)

"장애인 입장에서 체육정책 만들길"

김학준
김학준

제22대 국회는 장애인생활체육 인프라 활성화에 발맞추는 장애인을 위한 체육정책 수립을 바래본다. 이번 정부에서는 장애인이 운동하기 좋은 사회통합형 체육환경 구축을 위해 2027년까지 생활밀착형(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반다비체육센터) 총 150개소 건립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확대, 17개 시·도 장애인체력인증센터 개관,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조성 등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단한 희소식인 셈이다. 장애인체육은 1988년 하계 서울패럴림픽을 시작으로 2018년 동계 평창패럴림픽 등 지난 35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 장애인 체육정책은 비장애인 체육을 토대로 결정되고 활용된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