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충북교육청서 규탄 기자회견
교사 책임전가 현장 압박 주장… 돌봄 공공성 실현 대안 등 촉구

전교조 충북지부는 17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학교 혼란 부추기는 늘봄정책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전교조 충북지부 제공
전교조 충북지부는 17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학교 혼란 부추기는 늘봄정책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전교조 충북지부 제공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전교조 충북지부는 17일 "학교 혼란 부추기고 인력지원과 공간 대책 없이 강행하려는 늘봄학교 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이날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은 최근 초등 교감 회의를 열어 19일까지 늘봄학교 신청서와 운영계획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며 "도교육청은 2024년 1학기에 늘봄학교 100개를 선정해 운영하겠다고 하면서 교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방향 외에는 별다른 대책 없이 학교현장을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 당국이 인력지원 등의 대책 없이 늘봄시범학교를 추진해 교사들의 업무가 급격히 늘어나고 학교 현장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며 "실적 채우기에 급급한 늘봄시범학교 확대 정책을 철회하고, 돌봄 공공성 실현을 위한 구체적 지원과 대안을 우선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장은정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초등위원장은 "1학년은 낯선 학교생활에서 오는 입학생의 긴장감을 낮춰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학교 적응 기간을 운영한다"며 "에듀케어라는 명목으로 아이들의 적응 활동 기간 학교에 머무는 시간을 연장하라 한다"며 8살 입학생의 삶을 무시하는 정서적 학대라고 발언했다.

장 위원장은 "지금 펼치고 있는 늘봄 정책은 아이를 더 일찍 맡기고 더 늦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부모는 더 오래 일하고 자녀를 보는 시간을 줄이라는 정책"이라며 "자녀를 양육하는 시간과 일하는 시간은 양립할 수 없다"며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 불안정에 대해 우려했다.

장 위원장은 "늘봄학교 신청수가 42개교에서 부교육감이 순회하고 장학사들의 독려 덕에 관리자들이 구성원 합의도 없이 신청하는 학교가 속출했다"며 "필수신청이라고 속이거나 2학기 전면확대 되기 때문에 예산과 인력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신청해야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며 추가지원하는 교육예산을 미끼로 삼아 작은 학교까지 늘봄학교 실적에 포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적 특성을 살피고 마을 공동체와 협력하고 아이들을 지원하는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자리를 마련하고 준비하는 모습으로 소중한 아이들을 위해 힘쓰는 도교육청이 돼달라"고 호소했다.

늘봄학교는 학교 수업 전후 시간대인 오전 7시 30분∼8시 30분 및 방과후∼오후 8시에 학교에서 학생을 돌보는 제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