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 해수어류 사육실.
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 해수어류 사육실. / 호서대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수산용 동물용의약품 등의 임상시험 및 비임상시험'실시기관으로 동시 지정받았다.

수산용 동물용의약품 등 임상시험 및 비임상시험 실시기관 제도는 수산용 의약품의 인허가 시 안전성·유효성 심사자료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3년 7월부터 시행된 제도이다.

그동안 수산용 동물용의약품으로서 제조·수입·품목 허가를 받고자 하는 경우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진행한 시험 자료가 인정되었으나, 앞으로는 독성시험, 잔류성시험, 소독제효력시험 등에 대해서 임상 및 비임상 인증기관에서 시험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는 이번에 획득한 인증을 통해 수산용 의약품의 미생물학적독성, 항병원성, 잔류성, 약물분석, 소독제 효력, 대상동물에 대한 안전성 등 비임상시험 16개 항목과 해수어류, 담수어류 등을 이용한 모든 임상시험 항목 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산용 동물용의약품 개발 및 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게 됐다.

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장 정상희 교수(임상병리학과)는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하여 국제적 수준의 시험 연구기관으로 한층 더 도약하여 관련 산업 및 학문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는 수산용 동물용의약품등 임상 및 비임상 시험실시기관 이외에도 동물용의약품등 임상 및 비임상시험 실시기관, 동물용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 동물실험시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키워드

#호서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