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교육발전특구 추진협력체를 구성한다.

시는 23일 충주교육지원청과 한국교통대, 건국대글로컬캠퍼스 등 지역의 교육주체와 '충주형 교육발전특구 모델 발굴'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 충주형 교육발전특구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이 오갔으며,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도 진행됐다.

또 지역의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충주형 교육모델 발굴에 적극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편 시는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1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돕고 교육시설 개선을 꾸준히 지원해 왔다.

특히 시는 지역인재 육성 일환으로 지난해 처음 추진한 고교생 글로벌 인재육성 연수와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을 연계해 공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지역 대학, 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로, 교육부는 내달 9일까지 공모를 통해 3월께 시범지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 3년간 30억 원에서 최대 100억 원의 특별교부금과 맞춤형 특례를 지원받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