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보건의료원 조감도. /단양군
단양군보건의료원 조감도. /단양군

충북 단양의 지방의료인프라 확보 사례가 전국적인 관심과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해부터 수차례 전문의 충원을 공고하고도 지원자가 없어 의료공백이 우려됐던 단양군립 보건의료원 개원을 앞두고 파격적인 지원조건이 발표되면서다.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마감한 단양 보건의료원 응급의학과 전문의 4차 추가 채용 공고 끝에 응급의학과 전문의 2명과 가정의학과 전문의 1명, 일반의 1명 등이 원서를 냈다.

가장 중점을 둔 전문의료진은 응급의학과 전문의였다. 인력 확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군은 전문의가 아닐 경우 '응급실 5년 이상 근무 경력자'로 초빙대상을 확대했다. 응급실 운영에 필수인력인 응급의학과 전문의 1명을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운 터라 당초 연봉조건인 3억 8천400만원 보다 10%가량 올린 4억여 원을 책정하는 강수를 뒀다. 단양군이 새로 제시한 연봉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보건의료원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보건의료원은 응급실 외 내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안과, 한의과, 치과 등 8개 진료과목을 갖춘 30병상 규모로 오는 7월 공식 개원을 앞두고 3월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하지만 지역에 상주할 의료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 안과와 산부인과, 소아과는 다른 지역 의료원에서 요일별 순회 의료진을 투입하고, 나머지 진료 과목은 10명의 공중보건의로 채우는 방식을 택할 정도다.

이 같은 현실은 비단 단양군만의 문제가 아니다. 보건당국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100여 이상의 지자체가 응급의료 취약지로 분류됐다.

환자가 지역에서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고 인접도시나 수도권으로 몰릴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으로 귀속될 수밖에 없다. 특히 촌각을 다투는 응급환자가 제때 처치를 받지 못해 유명을 달리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전문의를 비롯, 공중보건의와 간호사 등 의료진에게 아파트를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복지혜택을 써가며 의료진 확충에 심혈을 기울인 단양군의 노력은 긍정평가를 받기에 충분하다.

다만, 이 같은 노력과 결정이 심각한 지방의 의료실태를 방증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의사정원 확대, 공공전문의 확충 등 기회 있을 때마다 중요성을 강조해 왔던 정부의 노력이 아직까지는 멀기만 한 것 같아 안타깝다. 인구소멸위기지역으로 분류된 지방 소도시, 아프고 병든 사람을 돌보고 치유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료서비스 체제를 갖추는 것이 곧 지방을 살리는 길이다. 이번 사례는 열악한 지방 의료인프라 현실을 가늠하는 바로미터가 되기에 충분하다. 지방 공공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대책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선행되지 않는 한 지방의료는 사각지대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