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물리학과 김가현 교수
김가현 교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김가현 충북대학교 물리학과 교수가 2024년 1월의 이달의 연구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15.9, 학문 분야별 IF값 상위 6.5%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Small Structures(스몰 스트럭쳐스)'에 'Dynamics of Plasma-Assisted Epitaxial Silicon Growth Driven by a Hydrogen-Incorporated Nanostructure for Novel Applications(수소화된 나노구조에 기인하는 플라즈마 에피탁시 실리콘의 성장 원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이번 이달의 연구자로 선정됐다.

이 연구에서 연구진은 플라즈마 에피탁시 실리콘의 주된 결함요소가 수소화된 나노 구조인 것을 규명했으며, 이와 관련한 단결정 실리콘의 저온 결정성장 원리를 실험과 이론적 계산을 통해 상보적으로 규명했다.

김 교수는 "기존에는 단순히 문제점/단점이라고만 생각하고 주목하지 않던 에피탁시 실리콘의 나노다공구조를 반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시각에서 연구와 새로운 응용 분야에 대한 탐색을 진행한 연구로써 플라즈마 에피탁시 실리콘의 나노다공구조를 활용한 많은 응용 연구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충북대는 논문 발표 학술지의 피인용지수(IF) 및 학문 분야별 IF 값, R&D 수주 금액, 기술이전 금액 등을 기준으로 매달 '이달의 연구자'를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