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교명·현 정원 유지 등 구체적 조건 제시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와 한국교통대학교(총장 윤승조)가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추진하는 2023년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최종 선정돼 통합을 추진하는 가운데 충주에서 일방적인 통합 추진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특히 통합 대학의 교명을 제3의 교명으로 할 것과 각 캠퍼스별 현 정원 유지 등의 구체적인 조건이 제시돼 향후 통합 추진에 새로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학 총장을 역임한 성기태 한국교통대 총동문회장은 "통합대학의 교명을 '충북대학교'로 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흡수통합이나 마찬가지"라며 "통합을 할 경우, 지역의 대학을 유지해 나가는 의미에서 통합대학의 교명을 제3의 명칭으로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 회장은 "한국교통대는 국내 유일의 교통특성화 대학이라는 큰 경쟁력을 지니고 있고 의왕캠퍼스 전신인 철도대학은 무려 12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며 "두 대학이 통합되더라도 교통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 이후 충주지역의 공동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두 대학 통합시 각 캠퍼스별로 현 정원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명시해야 한다"면서 "각 캠퍼스별로 독립채산제 형식의 정원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성기태 회장은 "2006년 충주대학교와 증평에 있는 청주과학대학이 통합된 뒤, 청주과학대학이 있었던 증평캠퍼스의 16개 학과가 지금은 6∼7개만 남아 있다"며 "충주지역에서는 충북대와 교통대가 통합될 경우, 이같은 현상을 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일선 충북환경연대 대표는 "교통대학교는 권역이 경기도에까지 미치고 있는 등 여러 조건이나 경쟁력 면에서 충북대에 비해 절대 뒤지지 않는데 현재 추진되는 통합은 충북대로 흡수통합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충주의 자존심 문제"라며 "안정적인 통합관리를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논의하기 위한 민관협의체를 만들어야 하고 지역 정치권에서도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