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태(왼쪽) 충북대 전자공학부 교수와 송시운 학생이 군집드론쇼에 활용되는 기체를 선보이고 있다.
문성태(왼쪽) 충북대 전자공학부 교수와 송시운 학생이 군집드론쇼에 활용되는 기체를 선보이고 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국내 드론 선도 기업에 '군집 드론 쇼' 관련 기술(연구책임자 문성태 전자공학부 교수) 이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RTK-GPS를 활용해 정밀한 위치를 추정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다수의 드론을 동시 제어해 정해진 시나리오에 맞춰 밤하늘에 다양한 형상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연구책임자인 문성태 전자공학부 교수는 지난 2013년부터 실내외 군집 비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국내 최초로 실내 및 실외 군집 비행 기술을 개발했고, 산업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켰다.

문 교수는 이번 기술 이전 또한 기업의 시스템에 최적화해 운영할 수 있도록 웹 기반의 지상 시스템을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또한, 통신 이중화로 보다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게 했다.

문성태 전자공학부 교수는 "해당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해 군집 정찰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키고 산업체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