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거리종합시장 / 윤재원
육거리종합시장 / 윤재원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올해 다양한 전통시장 지원 사업을 펼친다.

청주시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 중 '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문화관광형 육성사업 및 첫걸음기반 조성 육성사업, 시장경영 패키지 지원사업 등에 9개 전통시장이 선정, 3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에 복대가경시장이 선정돼 특화상품개발, 이벤트 및 행사,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한다.

디지털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원마루시장에서는 온라인 입점, 맞춤컨설팅, 배송시스템 구축, 홍보행사 등이 펼쳐진다.

첫걸음기반조성 육성사업에 선정된 중앙시장에서는 ESG시장 만들기, 친절 우수점포 발굴, 상인교육 등을 실시하여 전통시장의 기초역량을 강화한다.

가경터미널시장과 밤고개자연시장, 북부시장, 사창시장, 서문시장, 육거리종합시장은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이 추진된다.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은 시장으로 배정된 한도 내에서 상인회가 자율적으로 지역·상권별 특성을 반영해 사업 선택,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장별 맞춤형 사업이다.

육거리종합시장, 사창시장, 복대가경시장, 가경터미널시장은 청주페이와 연계한 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인'온(On)시장'에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주문, 집에서도 편하게 배송받을 수 있다.

이밖에 편리하고 안전한 전통시장 조성을 위해 ▷사창, 육거리종합시장은 노후전선 정비사업 추진 ▷복대가경, 원마루, 사창시장은 고객지원센터 보수 ▷육거리, 직지시장은 아케이드 보수 ▷원마루, 서문시장은 증발 냉방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안전한 전통시장, 재미와 볼거리가 있는 활력 넘치는 꿀잼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