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 미취업 청년 취업연계 하이테크과정 운영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이하 청주폴리텍대)가 2023년도 대학정보공시 기준 최근 1개년 평균 취업률 82.5%로 충북 대학 1위의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국정과제(81번)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에 따라 대졸 미취업 청년들을 위한 청년취업지원사업으로 하이테크과정을 운영해 U턴 대졸자들의 진로 전환을 통해 취업난 극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비지원 전액무료 훈련 프로그램 하이테크과정은 대졸 미취업자(만39세 이하)의 취업연계 과정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1천200시간)간 실시된다.

박요한씨
박요한씨

2023학년도 청주폴리텍대 하이테크과정 전기에너지과에 입교한 박요한(31)씨는 LS일렉트릭 SE솔루션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부산대 기계공학을 졸업한 그는 베트남 식품회사에서 근무하다가 회사가 어려워지자 귀국 후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이테크과정의 비전을 발견하고 입교하게 됐다.

박씨는 "취업 준비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들을 하이테크과정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전기에너지 분야 이론을 바탕으로 전기설비 실습 위주의 교육이 실무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민씨
이승민씨

보건복지부 관할 오송 소재 시설팀 공무직으로 입사한 이승민(38)씨 역시 지난해 하이테크과정을 마쳤다.

울산대 일어일문과를 졸업하고 자동화 기계 관련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나, 실무적 기술이 없는 비전공자 이씨는 나이도 많고 어려움이 많았던 찰나 하이테크과정에 입교하게 됐다.

이씨는 "단기간 동안 실무 중심의 심도있는 기술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과 함께 취업에도 성공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