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자주 쓰는 근육·자세 달라…맞춤형 운동 필수"

편집자

충북자치연수원 '올해의 으뜸강사'로 선정되는 등 건강 관련 명품강의로 주목받고 있는 김범준 센터장이 충북 청주에 건강센터를 오픈한다. 10년 이상의 임상경험과 기업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쌓은 경험을 나누고 싶다는 그는 "운동은 사람마다 달라야 한다"는 철학에 따라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에 세인건강센터의 방향성과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운동은 사람마다 달라야 합니다."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에 위치한 세인건강운동센터는 자세 교정 전문 센터로 사람의 자세와 움직임, 직업, 취미를 분석한 후 그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필라테스 동작과 재활 운동, 업무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괴롭고 아프지 않은 운동, 짧은 시간에 전후비교가 가능한 운동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범준 세인건강운동센터장은 "각각의 사람은 다른 직업과 업무환경, 체형,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동도 그에 맞게 해야 한다"며 "한가지의 바른 자세가 아닌 사람의 환경에 맞는 최적의 자세와 움직임을 찾아 운동하는 것이 우리 센터의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무직을 보는 직장인, 물건을 나르고 운전을 하는 택배기사, 음식을 하는 요리사를 놓고 보더라도 평소 주로 쓰는 근육이 다르고, 일할 때 자세도 다르다"며 "이들에게 같은 동작으로 같은 운동을 제공한다면 셋의 운동 효율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센터에서는 끈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는 슬링 장비, 필라테스 기구, 매트와 소도구 등을 이용해 운동을 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자세교정, 운동재활, 통증관리, 근육이완, 필라테스, 건강강좌, 균형운동, 코어운동 등이다.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마르페 슬링장비를 이용한 이 운동은 긴장된 근육을 편안하게 하고, 몸의 균형을 잡는 효과가 있다. 줄의 위치에 따라 운동 난이도가 조절돼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필라테스 운동은 김 센터장의 오랜 임상활동을 통해 얻은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맞춤형 시퀀스를 만들고, 회원은 이에 따라 운동한다. 똑같은 동작이라도 회원의 상태에 따라 쓰이는 근육과 관절을 다르게 사용하도록 설계된다.

이밖에도 회원들이 집이나 직장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개인 홈&오피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 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강좌도 주기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세인건강운동센터 프로그램 운영모습.

김 센터장은 "맞춤형 운동은 꼼꼼한 평가에서 비롯된다"며 "운동학을 기반으로 인체공학적 자세 및 기능을 평가한 후 근육이완, 필라테스, 균형운동 등 다양한 컨셉으로 운동프로그램을 설계한다"고 했다. 이어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없는 질환을 만들거나 악화시키는 운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며 "우리센터는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그 사람만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센터의 특징을 부각시켰다.

김 센터장은 태권도 선수에서 물리치료사, 스타강사를 거쳐 건강운동센터을 개소하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김 센터장은 "충남체고와 군에서 태권도 선수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부상을 겪었다"며 "그 과정에서 통증을 해결하는 치료 외 부상의 원인은 무엇인지 고민이 많았고, 그에 대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물리치료학과에 진학했다"고 했다. 이어 "병원 등에서 물리치료실장으로 일하면서 본 수많은 환자들을 보면서 스스로 부족함을 느꼈고, 이를 계기로 연세대 물리치료학 박사과정에서 근골격계 건강과 관련한 공부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세인건강운동센터 내부모습.
세인건강운동센터 내부모습.

센터를 열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제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300회 가까운 기업강의, 기업운동처방 프로그램을 만들던 중 강의를 들은 분들이 함께 운동하고 싶다는 말씀을 많이 주셔서 자세교정과 재활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세인건강센터를 운영하게 됐다"고 했다.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 379에 위치한 세인건강운동센터는 현재 가오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 기간 센터를 찾으면 ▷자세평가 및 기능분석 ▷운동수업 체험 ▷맞춤형 홈 프로그램 영상링크 등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김범준 세인건강운동센터 센터장 약력

김범준 세인건강운동센터 센터장
김범준 세인건강운동센터 센터장

- 물리치료사 출신 필라테스 강사
- 충남체육고등학교 태권도부 졸업
- 연세대 일반대학원 물리치료학 박사 수료
- 중부대 물리치료학과 겸임교수
- 전주대 물리치료학과 겸임교수
- KEMA 학회 대전지부 부지회장
- 기업 헬스케어팀 선임연구원
- 보건인을 위한 인체해부학 공동저자
- 충북자치연수원 '올해의 으뜸강사' 선정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