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C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C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이 시속 180km급의 충청권 광역급행철도(가칭 CTX)로 업그레이드돼 추진된다. 이에 따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총 134조원을 투입해 전국 주요 도시를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한다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현재 추진 중인 수도권 GTX A(운정~동탄)·B(인천대~마석)·C(덕정~수원)노선을 예정대로 착공·개통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실현하고,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GTX D·E·F 노선을 신설하는 '2기 GTX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세종·충북,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4개 지방 대도시권에 GTX와 같은 수준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며, 시범사업으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를 민간 투자 우선 방식으로 연내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CTX 개통 시 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기존 100분에서 53분으로, 세종청사에서 대전청사는 60분에서 15분으로,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는 45분에서 13분으로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 이번 교통대책이 수도권과 지방 간의 교통격차를 줄여 국토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모든 노선들이 개통될 경우 오히려 수도권 인구 과밀화를 심화시켜 지방과의 격차가 지금보다 더 벌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지방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CTX사업을 위해 오는 4월 민자 적격성조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1년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현재 진행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의 예비타탕성 조사가 보류되고 민간투자사업으로 전환된다. 이미 CTX사업 민간사업자 투자의향서가 접수 됐다고 하지만 국내외 경제위기 상황 속에서 수도권이 아닌 4조원대 지방철도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해 낼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간 투자사업이 국가의 재정 부담 감소와 각종 절차 간소화, 공사기간 단축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기업의 재정 건전성과 사업 추진 능력, 수익성 여부에 따라 예기지 못한 난제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034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은 충청권 메가시티의 조성 기반이자 1호 사업이다. 대한민국 국토 균형발전 모델인 '인구 560만명 충청권 메가시티'가 길을 잃지 않도록 이에 대한 정부의 확실한 뒷받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