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후보 줄대기·편가르기 등 기승

최근 일부 공무원들의 선거개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어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 노력에 역행하고 있다.

이에따라 본격적인 선거전을 앞두고 공직자들의 엄정한 선거중립 및 공직기강 확립 대책이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공무원들의 선거개입 의혹은 도지사 선거나 광역ㆍ기초의원 선거와는 달리 시장ㆍ군수 선거에서 성행하고 있다.

충북지역의 한 자치단체 공무원은 전직 단체장의 지시(?)에 따라 특정 후보 선거운동을 위해 일부 직능단체 조직을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일부 공직자는 불필요한 연가ㆍ병가를 낸뒤 특정 후보의 선거운동에 직ㆍ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데다 개인 사조직까지 선거운동원으로 등록시키고 있다.

도내 한 지자체의 경우 최근까지 단체장으로 있던 후보자가 측근 공직자들에게 특정 후보의 지지를 묵시적으로 압력을 행사하면서 이들 공직자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같은 문제로 공직사회는 벌써부터 ‘○○후보가 당선되면 ○○는 승진할 것’이라는 소문이 청내에서 나돌고 있으며 직원간 ‘패 가르기식’의 사전선거운동이 은밀하게 진행되고 있다.

청주권의 한 공무원은 “조직내에서 나도 모르게 ‘○○후보 지지파’로 분류돼 진위 여부를 확인한 결과 상대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들이 패를 갈라 놓았다”며 조직내부의 심각한 갈등을 우려했다.

다른 공무원은 “개인적으로 특정 후보와 먼 인척관계인데 그 후보가 단체장에 당선되었으면 좋겠다”며 공공연하게 소문을 내는 등 특정후보의 선거에 개입하고 있는 인상을 주고 있다.

중부권의 또다른 공무원은 “공직 내부에서 어느정도 지위에 오르게 되면 자신의 정치적인 철학과는 관계 없이 선거때마다 특정 후보 지지세력으로 분류되고 있다”며 “민선 이후 단체장의 인사권 전횡에서 비롯된 부작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일부는 현직 단체장이 공직을 사퇴하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줄대기나 패 가르기 등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단체장의 눈치보기 식 업무태도로 하위직 공무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는 간부공무원들이 많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지역정가에서는 “특정 후보의 학연, 혈연, 지연은 물론 공직사회 인맥으로 일부 선거운동에 직ㆍ간접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행정기관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관 조직을 동원, 은밀하게 선거운동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지도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