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가 30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촉구했다. / 손수민
청주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가 30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촉구했다. / 손수민

[중부매일 이재규 기자] 청주 문의면 주민자치위원회가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30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주민들은 대청댐이 상수원보호지역으로 지정되면서 40년 이상을 각종 행위를 금지당해 재산손실 및 생존권 위협, 경제적 손실 등이 나고 있다"며 "450만 인구의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문의면 전체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규제받고 있지만 정작 문의면에는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의면의 주민지원사업비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며 "충청북도도 올해 예산에서 농민들에게 지원하던 댐지원사업비를 전액 삭감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술과 예산이 부족했던 40년 전에는 규제로 상수원을 보호해야 했지만 이제는 달라졌다"며 "현재의 기즌에 맞는 규제의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다른 댐지역 규제 수준으로 대청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 완화 ▷대청댐 상류지역 모든 마을에 상수도 보급, 환경정화시설 설치 ▷문의면 취수탑 이전 ▷주민지원사업비를 금강수계기금의 30%이상으로 확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