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충북지부는 지난 1월 17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학교 혼란 부추기는 늘봄정책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중부매일 DB
전교조 충북지부는 지난 1월 17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학교 혼란 부추기는 늘봄정책 강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전교조 충북지부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4년 늘봄학교 추진방향은 결국 학교단위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혼란과 부작용을 외면한 체 양적 확대만 추구하는 졸속 계획이라고 비난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6일 성명을 내고 "그동안 지역에서도 여러 차례 대책을 요구했으나 도교육청은 정부의 기조에 따라 학교 현장을 압박해 100개가 넘는 시범운영 학교를 모집하고, 오늘 해당 학교의 관리자와 담당자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도교육청의 시범운영 학교 모집 과정에서 줄어든 방과후 교실 예산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신청한 사례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교사에게 짐을 지우는 방식으로 정책을 추진하면 학교 현장의 불신과 반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 현장의 노동조건을 악화하는 방식의 돌봄은 총체적 부실로 이어질 것"이라며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의 국가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인력 보강과 재정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늘봄학교는 학교 수업 전후 시간대인 오전 7시 30분∼8시 30분 및 방과후∼오후 8시에 학교에서 학생을 돌보는 제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