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 설치 모습 /대전시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 설치 모습 /대전시

[중부매일 황인제 기자]대전시가 침수 위험이 높은 지하차도에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한다.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7일 침수 위험이 높은 11개 지하차도에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대전은 갑천, 유등천, 대전천의 3대 국가하천과 그 지류를 구성하는 지방하천들이 도심을 관통하고 있어, 하천 범람으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예방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시는 침수 위험도에 따라 2027년까지 전체 지하차도 46개소 중 자연배수형 7개소를 제외한 39개소에 진입 차단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과거 침수 이력이 있는 한밭지하차도 등 5개소는 이미 설치·운영 중이며, 올해 하천 인접 11개 지하차도(▷홍도 ▷대전역 ▷삼천 ▷중촌 ▷문예 ▷오량 ▷갑천 ▷도마 ▷계룡로 ▷엑스포 ▷대동)에 차단시설을 설치한다.

행정안전부는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 설치 의무화를 주요 제도개선 과제로 선정해 금년 내 관련 예규를 개정할 예정으로, 대전시는 이에 대한 선제 대응으로 국비 등 외부 재원 확보를 지속 추진하여 특별교부세 45억 원과 재난관리기금 27억 원을 포함한 총 7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박도현 교통건설국장은 "지하차도 침수는 인명피해 발생 등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어 사고 예방에 더욱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차단시설 설치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대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