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7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베이밸리, 대한민국 신경제지도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베이밸리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충남도
충남도는 7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베이밸리, 대한민국 신경제지도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베이밸리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충남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산업지도를 그리기 위한 대장정에 본격 돌입했다.

도는 7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베이밸리, 대한민국 신경제지도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베이밸리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태흠 지사와 조길연 도의회 의장,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 이완섭 서산시장, 오성환 당진시장, 기업 대표, 대학 총장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

베이밸리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을 육성하는 초광역·초대형 사업이다.

아산만 일대에는 인구 330만명, 기업 23만개, 대학 34개가 밀집해 있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204조원에 달한다. 삼성과 현대, LG 등 글로벌 기업이 다수 있어 반도체와 미래차, 배터리 등 대한민국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이다.

수도권 집중 완화와 지방 주도 국가 균형발전 실현, 아산만권 경제 성장을 통한 국가 경제 성장 견인, 첨단 산업 생태계 조성, 초광역 협력 성공 모델 마련 등을 위해 민선8기 힘쎈충남 '1호 과제'로 추진 중이다.

아산만 일대 베이밸리 건설을 위해 2050년까지 32조 8천억원 원을 투입해 20개 핵심 사업을 추진, 2020년 기준 세계 55위 국가 수준의 지역내총생산(GRDP)을 30위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도는 산업·인재·정주·SOC 등 4개 분야 10개 프로젝트를 목표로 잡고 있다.

핵심 사업으로는 ▷베이밸리 탄소중립 산업벨트 구축 ▷이코노믹 시큐리티 섹터 조성 ▷반도체·미래 모빌리티산업 육성 ▷바이오·신소재산업 육성 ▷지·산·학·연 R&D 혁신 역량 강화 ▷기업 지역 인재 채용 목표제 도입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 ▷충남 경제자유구역 개발 ▷베이밸리 개발청 설립 ▷선진 이민제도 기반 조성 등이다.

또 기업, 대학, 국제교육, 스마트도시 기능을 결합해 10만명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해 베이밸리 핵심거점도시 역할을 하도록 한다.

김태흠 지사는 "천안·아산·서산·당진, 경기 화성·평택·안성·오산이 함께 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대한민국의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건설하겠다"며 "대한민국의 50년, 100년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천안·아산·서산·당진 4개 시에 충남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는 한편, 전례없는 규제 혁신과 맞춤형 지원책으로 외국인 투자유치를 이끌고, 대한민국 최초로 기업 지역 인재 채용 목표제를 선도적으로 추진해 청년들이 베이밸리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