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현장순회 수리·교육 등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영동군이 농업인들의 편의 증진과 경영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농업 지원 프로그램을 본격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영동군은 영농기를 맞아 19일 용화면 상촌리를 시작으로 9월 27일까지 총 170회에 걸쳐 농업기계 현장순회 수리 및 교육을 진행한다.

오지마을 위주로 연1회 찾아가는 마을별 현장 교육을 통해 ▷경운기 ▷관리기 ▷동력분무기 ▷예취기 등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농업기계 위주로 수리하고,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병행한다.

특히 개당 단가 5만원 이하의 부품은 무료로 지원한다.

또한 영동군은 농업인들이 필요한 농업기계를 편리하게 임대할 수 있도록 농업기계 임대사업을 본소 및 지소, 총 3개소에서 연중 운영하고 있다.

군은 농기계 임대시 농가의 책임과 변상의무를 완화하는 내용을 지난 2022년 조례에 담아 임대한 농기계에 대한 농가의 책임과 변상의무도 완화했다.

군은 또 농지 면적 1ha 미만이면서 70세 이상의 고령 농업인 또는 여성 단독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농작업 대행 서비스 사업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경운 ▷정지 ▷수확 작업을 농업기계 임대료만 받고 연간 2회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3~10월까지 운영한다.

신청은 ▷경운 ▷정지 작업은 오는 8월 말까지, 수확 작업은 9월 15일부터 선착순 접수하며, 영동군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043-740-5551~5)로 신청하면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영농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며 "농기계 수리 및 임대, 농작업 대행 서비스로 농업인들이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지난해 3천108농가의 5천556대의 농업기계를 수리하고 8천974대의 농업기계를 대여했다. 또한 464회의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