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형 유보통합 정책토론회, 영유아 행복·공정한 교육기회 우선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국가지원 강조

최승숙 충북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위원장이 어린이집의 특별활동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 이지효
최승숙 충북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위원장이 어린이집의 특별활동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유보통합의 첫 단추인 '정부조직법'이 올 6월 시행 예정인 가운데 충북형 유보통합의 과정도, 결과도 최우선 순위는 영유아의 행복과 건강한 발달,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와 충북어린이집연합회가 공동주관한 충북형 유보통합 정책토론회 '보육에서 바라본 유보통합의 방향'이 15일 한국공예관 5층 공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민정 서원대 유아교육과 교수는 '영유아의 입장에서 본 충북형 유보통합을 위한 과도기 모델 제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우리가 집에서 가까운 초등학교를 가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며 질적으로 똑같은 교육과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어린이집도 마찬가지다. 어디를 가도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유보통합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유보통합의 과도기 과제로 국가 수준의 공통과정으로 기관별 특성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강조했다.

김 교수는 영유아 단계에서의 조기 교육은 '다다익선'이라며 영아와 유아, 초등학교까지 연계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한 설결과제는 결국 '재정'인데 유아교육기관 학급 인원 미충족시 아이들이 없으니 문을 닫으라는 것이 아니라 더욱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며 "지금이 구조적 질 개선이 적기로 0세~2세 교사 대 유아 비율을 개선하고 지원 수준 유지로 질적 제고를 해야한다"고 전했다.

현재 교사 1명당 아동수를 만 0세 학급은 3명에서 2명으로, 만 3세반은 15명에서 10명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교원감축이 아닌 교원 규모 유지 정책으로 구조적 질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교사 대 아동 비율을 개선해 지역내 우수 교원 및 교육 인프라를 확보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점을 내놓았다.

김 교수는 "현재 어린이집 정원이 다 차는 것이 좋은 예가 아니고 80~90%가 됐을 때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승숙 충북어린이집연합회 국공립분과위원장은 "어린이집의 특별활동 비용을 국가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밝혀 박수갈채를 받았다.

6살 세쌍둥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있는 신민영 학부모는 "우리나라의 모든 영유아 및 부모에게 균등하고 공정한 기회가 제공되길 바라며 영유아 특별활동비 지원은 꼭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