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여야 비율 9대 9 팽팽… 대전·세종, 민주석권 변화 주목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22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4·10 총선이 20일 기준, D-50으로 다가서면서 충청권 대진표도 윤곽을 그려가고 있다.

이번 총선은 지난 4년동안 의정활동에 대한 심판이면서 윤석열 정부 중간 평가란 의미를 동시에 갖는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기록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승리를 이어갈지 아니면 국민의힘을 비롯한 다른 정당이 약진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충청권에서도 민주당이 우세를 이어갈지 여부가 주목대상이다. 여당 국민의힘은 28개 지역구에서 후보들의 약진을 기대하며 지난번 총선보다 나은 성적을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제 3세력인 개혁신당이 충청권 표심을 어느정도 공략할지도 관심이 이어진다.

18일 중앙선관위 등에 따르면 22대 총선 후보자 등록은 3월 21∼22일 이틀간 이뤄지며, 공식선거운동은 3월 28일 시작된다.

4월 10일 본투표에 앞서 재외투표(3월 27일∼4월 1일), 선상투표(4월 2∼5일), 사전투표(4월 5∼6일)가 진행된다.

정당별로 배분되는 선거보조금은 3월 22일 의석수 기준으로 3월 25일 지급될 예정이다. 투표지 인쇄는 후보자 등록 마감일 9일 뒤부터 가능하다.

이번 총선은 21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비례대표 47석에 대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될 전망이다.

준연동형 비례제는 각 정당이 전국 정당 득표율만큼 지역구 의석수를 채우지 못했을 경우 모자란 의석수의 50%를 비례대표 의석으로 채워주는 것이 골자다.253개 선거구 획정은 아직도 결론 나지 않은 상태로 2월 국회에서 획정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충청권 28개 지역구에선 여야 공천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 여당 국민의힘은 단수추천 지역과 경선지역을 구분, 연일 발표하고 있다. 야당 민주당도 충청권 단수후보 지역을 발표하며 대진표 작성에 몰두하고 있다. 충청권 여야 중진 의원들 상당수는 이번 공천 국면에서 단독 후보가 아닌 경선 대상 지역으로 구분되면서 향후 이들의 본선 진출 여부가 주목된다. 여야 중진들이 대거 탈락할 경우 충청권에선 신진들의 약진도 예상된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중 민주당에서 이적한 대전권 이상민 의원의 당락 여부가 주목된다. 민주당에선 광역단체장 출신인 양승조 전 충남지사, 허태정 전 대전시장의 출마와 당선 여부가 관심 대상이다. 충북지역에선 5선 정우택 의원과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인 노영민 전 실장 맞대결이 이뤄질지 관심삳.

대전과 세종의 경우 민주당 일색인 현역의원 구도가 이번 총선에서 바뀔지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충북, 충남의 경우 19개 선거구가 여야와 무소속 비율이 9대 9대 1로 팽팽한 상황으로 이번 총선에서 어떻게 바뀔지 주목된다.

중앙정치권에선 이번 선거를 '86운동권 청산 '대 '국정무능심판'으로 규정하고 있어서 이 대목이 충청권 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전포인트다.

충청권이 전통적으로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총선에서도 수도권과 함께 총선 승리를 결정 짓는 키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충청권은 전통적으로 중도, 중립을 유지했고, 충청권 선거 결과가 결국 전국적 승리와 맞닿아 있었다 "면서 "충청 표심이 어디로 모일지 정치권에서 예의 주시중 "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22대총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