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까지 공론화 주제 접수… 4월 설문조사·토론회 등 실시

충북교육청 두 번째 공론화 추진 포스터
충북교육청 두 번째 공론화 추진 포스터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차 공론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이 머리를 맞대고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갈등 해소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다음 달 15일까지 도교육청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올해 논의할 공론화 주제를 접수할 예정으로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4월 이 사업을 추진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 뒤 주제를 선정하고 설문조사, 권역별 토론회, TV 토론회 등을 진행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 도민 등으로 200명 안팎의 숙의 토론단을 구성해 집중 토론을 거쳐 10월 말까지 해당 주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전문업체를 통해 10월 말까지 공론화를 마무리하고 공론화 결과를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공론화사업은 '교육주체 간 관계 회복방안'을 주제로 추진, ▷교사 훈육권 보장방안 시행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약속문 작성 ▷지속적인 교육민원 체계 및 제도 개선 ▷중재위원회 의무화 검토 후 시행 등을 도교육청에 권고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해 교육현장의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자는 것이 공론화의 지향점"이라며 "많은 교육 구성원과 도민이 공론화에 참여해 지속가능한 충북교육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