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km 주행가능한 EV 100만대 분량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LG에너지솔루션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오창에 생산공장을 둔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사업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22일 LG엔솔은 중국 양극재 생산 업체 상주리원과 전기차 및 ESS용 LFP 배터리 양극재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LG엔솔은 상주리원으로부터 올해부터 5년 간 LFP 배터리에 들어가는 양극재 약 16만톤을 공급 받게 된다.

400km 이상 주행가능한 전기차 100만대 분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양사는 시장 상황에 따라 향후 추가 공급계약도 논의하기로 했다.

상주리원은 2021년 중국 남경에서 설립된 LFP용 양극재 생산 전문기업이다. 연간 생산능력은 31만톤에 달한다.

인도네시아에도 약 3만톤의LFP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추후 12만톤까지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LG엔솔은 LFP 배터리 시장 경쟁력 확대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LG엔솔은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남경공장에서 ESS용 LFP 생산을 시작했다.

LG엔솔 측은 "30여 년간 쌓아온 업력과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경쟁력도 한층 더 끌어올려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FP 양극제 배터리 가장 큰 특징은 저렴한 가격과 긴 수명이다. 또한 불안정한 니켈을 쓰지 않아 화학 구조가 삼원계(NCM, 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보다 안정적이다. 그만큼 화재 안정성이 뛰어나다.

다만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밀도로 인해 부족한 순간 출력은 약점으로 꼽힌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시장에선 주행거리가 길고 순간 출력이 좋은 NCM 배터리가 LFP 배터리보다 더 인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가격 경쟁을 무기로 전기차 시장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키워드

#LG엔솔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